계양암

계양암     운세상담     미디어갤러리     전화상담     운세문답     오시는길



무속의례
무속의례
무속의례
무속의례
무속의례
무당은 점을 보고 굿을 한다. 많은 사람들이 점을 보러 오지만 정확한 개념을 가지고 있지는 않다. 그냥 지금 하는 일이 안되니까, 아니면 앞으로의 운세가 어던지, 아니면 승진이나 영전을 할 수 있을지, 그것이 아니면 개업을 하는데 장사가 잘될 것인지 등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점을 본 뒤 무엇 대문에 왜 그러한지 그래서 이래야 한다는 타당성을 갖고 굿을 더러 하게 된다.
다음의 설명은 무속제의와 관련되어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 개관적인 설명입니다.

굿의 종류

재수굿 : 재물 출입의 원활함과 생활의 순탄함 집안의 안녕을 위하여 하는 굿.
여탐굿 : 결혼, 환갑등을 하기 위해 미리 신과 조상에게 고하고 예단을 바치는 굿.
우환굿 : 집안의 근심 걱정이나 병이 난 사람이 있어 쾌유를 빌기 위해 하는 굿.
예방굿 : 무슨 일이 있거나 탈이 있어 이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 하는 굿.
내림굿 : 사람의 몽에 신이 내려 모시기 위해서 하는 굿.
진작(적)굿 : 만신이 모시는 신령님을 대우하고 감사(感謝)하는 뜻으로 행하는 굿.

진오귀(조상천도)

진진오귀 : 사람이 죽은지 3년 이내의 망자 천도굿 예전에는 죽은 사람을 칠성판위에 올려놓고 병풍을 치고 진오귀도 하였다고 한다.
묵은진오귀 : 사람이 죽은지 3년 이상된 망자 천도굿.
영혼결혼식 : 처녀 총각 혼령을 결혼시키고 진오귀를 행하는 굿.

치성의 종류

여참치성 : 환갑, 결혼, 생일 등을 행할 때 미리 조상과 신에 고하고 예단을 바치는 굿을 대신해 간단히 하는 제의이다.
재수치성 : 장사가 안되거나 하는 일이 잘 안될 때 행한다.
예방치성 : 아프거나 관재가 있을 때나 입학 등 소원을 빌 때 행한다.
조상치성 : 탈이 있는 조상을 풀어 먹여 보내는 제의이다.